[20170808]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15명 청와대서 문재인대통령 만남 언론공개부분 기록

가습기살균제피해
홈 > Hot Issue > 가습기살균제피해
가습기살균제피해

[20170808]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15명 청와대서 문재인대통령 만남 언론공개부분 기록

최예용 0 6165

2017 8/8 (화) 2시 문재인대통령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면담 앞부분(언론공개) 대화기록


- 장소 : 청와대 인왕실

- 참석자

o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 15명 

임(남) 중학생, 

권(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유가족 연대 공동대표, 

최(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3.4단계 유족모임 공동대표, 

김(여) 가습기살균제 3.4단계 폐섬유화와 폐렴 유족과 피해자 모임 대표, 

조(여) 가습기살균제 3.4등급 피해자 모임 너나우리 공동대표, 

김(남) 가습기살균제 세퓨 피해자 모임 대표, 

황(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유가족 연대 공동대표, 

강(남)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 공동대표, 

이(여) 가습기살균제 3.4등급 피해자모임 너나우리 공동대표, 

김(남) 경남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대표, 

김(여) 가습기살균제 4차 접수·판정 정보공유 모임 공동대표, 

최(남) 가습기살균제 유가족 연대 前 대표, 

박(남)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 모임 회원, 

백(여) 전국 가습기살균제 문제해결 연합회 공동대표

     (※ *(여) 가습기살균제 세퓨 피해자 모임 회원, 개인사정이 있어 보도에서는 반드시 실명을 빼달라는 요청)

  o 김은경 환경부 장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o 청와대 :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박수현 대변인,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 등


### 스케치

- 13:49 참석자들 대부분 입장해 있음. 테이블에는 참석자들 이름표가 놓여있고, 케이크와 과일 등 다과와 얼음물, 오렌지주스, 차가 준비돼 있음.

- 김은경 장관, 우원식 원내대표,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박수현 대변인,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 등 피해자들과 앉아있거나 대화.


- 김수현 수석 : (마이크 들고)여러분들 말씀하시는 것은 보도 안된다. 언론이 들어와서 긴장들 하시는데 워낙 국민적 관심사라 그렇다. 언론이 온 것 자체가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 이것에 대해 국민들이 이 상황 이해하는 차원이다. 대통령 발언 끝나면 언론은 빠질 것이다. 대화 중에 화장실 가셔도 된다. 불편한 것이 있으면 나갔다 오셔도 된다. 


- 13:58 문재인 대통령(쥐색 정장에 노타이), 환경부 장관 등과 함께 입장. 김수현 수석, 박수현 대변인이 영접

- 문재인 대통령, 인왕실 들어온 뒤 피해자들 한 명 한 명과 악수하며 인사. 환경부 장관이 각 참석자들의 사연에 대해서 설명하고 대통령은 이를 경청한 뒤 피해자들 위로하는 방식으로 진행됨. 참석자들 대체로 울먹이면서 이야기. 문 대통령은 작고 낮은 목소리로 위로 건넴(대화 내용 잘 안 들림)


- 피해자1 : 울먹이며 문 대통령에게 이야기. 대통령에게 편지 전달

▲ 문 대통령 : (피해자 이야기하는 동안 고개 끄덕임. 이야기 끝나자 어깨를 다독이며)나중에 이야기 들어보자.


- 피해자2 : 초대해 주셔서 감사하다. (울먹거림)우리 남편이 (울먹거림) 마음에 (안 들림)

▲ 문 대통령 : (피해자 어깨 다독이며)이따 다시 인사하면서 이야기하자.


- 김은경 장관 : 임성준 군입니다. 

▲ 문 대통령 : (빨간티를 입고 코에는 산소통 줄로 보이는 것을 꽂은 성준 군을 바라보며)이렇게 산소통을 들고 다녀야 하나.

- 권은진(성준 군 어머니) : 14개월 때부터 해서 산소통이 성준이의 일부다.


▲ 문 대통령 : (성준 군 어머니 설명 들으며 고개 끄덕인 후 긴 한숨)성준이 꿈이 뭐야?

- 권은진 : 어려서는 대통령이라고 했는데 크면서 바뀌더라.


▲ 문 대통령 : 야구 좋아한다면서?

- 우원식 대표 : 아직 사춘기라 계속 바뀌는 듯.


- 문재인 대통령, 성준이 공책에 사인해 줌


- 권은진 : 성준이 동생도 사인 받아오라고 (웃음) (문 대통령, 남동생에게 줄 사인도 함) 여름이도 (웃음) 성준이 여자친구다.

- 장하성 실장 : 여자친구까지 (웃음)


▲ 문 대통령 : 또 있어? (성준이, 남동생, 성준이 친구 2명에게 사인해 줌)


- 청와대에서 야구 좋아하는 성준이에게 '두산베어스' 선수 피규어 선물 준비함. 김현수 선수 등 5명.


▲ 문 대통령 : (피규어 중 1개 박스 뜯어서 성준이에게 건네며)두산이네. (웃음) (성준이 피규어 박스 받음)


- 권은진 : 피해자들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가습기 살균제 리포트」라는 책을 대통령에게 선물)

▲ 문 대통령 : 잘 읽겠습니다. (책을 책상 자리에 내려놓음)


- 피해자3 : (대통령과 악수하며 말 못하고 울먹울먹 거림)

▲ 문 대통령 : (피해자 다독이며) 울지 마시고….


- 피해자4 : 이 문제 꼭 해결해 주세요.(그림 선물)

- 우원식 원내대표 : 가습기 살균제의 상징 같은 그림이다.


- 피해자4 : 2012년 12월 기억하시죠? 저희가 와이프랑 인사 드렸는데, 그때 대통령께서 꼭 해결해 주겠다고 하셨다. 꼭 좀 부탁드린다.

▲ 문 대통령 : 이따 다시 이야기해 주세요.


- 피해자5 : (울먹울먹 이야기하는데 잘 안 들림)

▲ 문 대통령 : 얼마나 힘드시나. 같이 해 나가십시다.


- 피해자6 : 대통령 만나러 사저까지 갔었는데…, SK, 애경 등 검찰에 고소도 됐는데 수사도 안 됐다고 한다. 나중에 다시 말하겠다.

▲ 문 대통령 : 네.


- 피해자7 : (울음 터짐) 그동안 너무 힘드니까…, 그리고 대통령 만나 봬서 너무 감사하다. 신경 써 주셔서…, 어제 제가 청와대 간다고 하니까 (가족이) 대통령께 전하고 싶다고 편지를 썼다. 이따 봐 달라. 대통령께 쓴 것이다.

▲ 문 대통령 : 나중에 한번 (이 자리에서) 읽어봐 주시고 그 다음에 저한테 주세요.


- 피해자8 : (안 들림)

▲ 문 대통령 : 여기까지 오셨으니까 또 다시 (안 들림) 하지 않게…,


- 피해자9 : (꾸벅 인사)

▲ 문 대통령 : 어떤 사연이?


- 김은경 환경부장관 : (소곤소곤 설명)

▲ 문 대통령 : (장관을 보면서) 우리 환경부 장관도 눈물이 나서…,(장관 등을 두드려줌)

   가해기업이 (안 들림) 그런 분들에게 정부가 더 관심을 갖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이따 이야기해 주세요.


- 피해자10 : (성준 군처럼 코에 호스 같은 걸 꽂고 있음)투병 중이다.

▲ 문 대통령 : 어떤 어려움이…?


- 피해자10 : 면역력이 나빠지고 평생 한 달에 한번 (안 들림)을 해야 한다. 저희 피해자를 위해서 만나 주시고 (안 들림) 하셔서 감사합니다. (울음)

▲ 문 대통령 : 나중에 다 한마디씩 해 주십시오. (토닥토닥)


- 김수현 사회수석 : 아까 인사드렸지만 사회수석이다. 대통령 말씀을 듣겠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