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스] '28명 사망' LG화학 인도 스티렌 참사…환경단체, 피해 지원 촉구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홈 > 정보마당 >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아시아타임스] '28명 사망' LG화학 인도 스티렌 참사…환경단체, 피해 지원 촉구

관리자 0 162
'28명 사망' LG화학 인도 스티렌 참사…환경단체, 피해 지원 촉구
아시아타임스, 2024.4.7 

가스 누출 피해자 PTSD 등 만성장애 호소
센터 "피해자 더 있을 것…전수조사해야"
LG화학 "인도 법원에 빠른 결정 촉구 중"

[아시아타임즈=신승민 기자] LG화학 인도 폴리머 공장 스티렌 누출 사고가 발생한지 어느덧 4년이 지났다. 피해자들은 사고로 인해 악화된 환경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image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열린 인도 참사 피해 기자회견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LG화학 인도참사 주민건강피해 현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최예용 센터 소장과 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명예교수는 추가조사한 273명의 건강상태 등에 대해 설명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16명이 추가 사망했고 주민들은 기도합병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건강 피해를 호소 중이다. 

 

지난 2020년 5월 7일 새벽, 인도 남부에 위치한 LG화학 폴리머스 인디아에서 탱크가 폭발하며 발암물질 '스티렌'이 818톤 누출됐다. 스티렌 가스는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 암연구소에서 지정한 2급 발암물질이다. 백혈병, 폐암과 매우 관련성이 높다. 조사에 따르면 사고 당일 12명이 사망하고 585명이 입원, 1만9893명이 대피하는 등 피해가 이어졌다. 

 

인도 정부는 사고 당일 사망자, 입원치료 환자, 가축 폐사 피해자 등에게 362만7000달러(58억3947만원)에 달하는 위로금을 지원했다. 하지만 사고 다음날인 8일부터 사망하거나 증세가 나타나 병원에 입원하는 피해자들은 아무것도 받지 못했다. 

 

센터에 따르면 LG화학은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하지 않았다. 사과문에서 언급한 재발 방지 대책 등도 마련되지 않았다. LG화학은 인도 법정에 소송을 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와야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센터는 자체적으로 파악한 인원 외에도 더 많은 피해자들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사고와 관련된 2만여명을 전수조사해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예용 소장은 "4년이란 시간이 지났음에도 LG화학은 피해자 지원 등 아무 것도 하고 있지 않다"며 "심지어 공장을 이전해 가동하는 등의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기업들이 세계로 진출하고, 시민사회도 국제 연대하는 상황 속에서 LG라는 대기업이 무책임하게 행동하는 것은 한국의 명성을 떨어트리는 것"이라며 "ESG와 책임경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말과 행동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image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명예교수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열린 인도 참사 피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백도명 교수는 "가스 누출로 인한 피해는 즉시 쓰러지고 즉시 회복세를 보이는 병이 아니다"라며 "피해자들에게 정기적 관리, 의학적 조언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주정부의 당일 보상이 있었지만 그 이후 나타난 피해자들과의 지원 격차가 크다"며 "전문가들로 구성된 판정위원회를 꾸려 적절한 대안을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인 김동후(남, 20세)씨도 참여했다. 김씨는 "인도 참사를 접하고 연구에 참여하게 됐을 때 더 이상 피해자 신분이 아닌 환경운동가로서 누군가를 도울 수 있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LG화학 관계자는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병원 치료를 무상 지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기간 중에는 비행기로 의료물자에 필요한 소재를 수급하는 등 지원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정부 측에서 보상 대상자 판단 등 법적 판결이 나야 지원하자고 제안했기에 우리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라며 "4년이나 지난 만큼 회사 역시 재판소에 빠른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다음달 7일 인도 현지와 서울에서 한 번 더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오는 6월에는 환경의 날을 맞아 피해자들이 직접 한국에 와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