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환경단체 "G7 국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반대해야"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홈 > 정보마당 >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뉴시스] 환경단체 "G7 국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반대해야"

관리자 0 682

환경단체 "G7 국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반대해야"


뉴시스 2023.5.19 


광화문·국민의힘 당사 앞 기자회견

"태평양 오염되면 모든 바다 오염"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G7 정상회의 국가들과 초청국들의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의사 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3.05.19.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엽 기자 = 오는 21일까지 사흘간 일본에서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정상국가들의 반대 의사 표명을 19일 촉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장군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수백만t을 태평양에 해양투기 하는 계획을 공공연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또한 이러한 행위를 국제사회가 지지하는 것처럼 보이려는 외교적 수작을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태평양은 지구촌에서 가장 큰 바다이고 태평양이 오염되면 지구촌 모든 바다가 오염된다"며 "태평양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를 버리는 쓰레기장이 아니다. 일본은 바다를 보호하기 위한 유엔 정신과 협약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미국 등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에도 목소리를 낼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G7 정상회의는 전쟁과 기후위기 등의 지구촌의 평화와 환경을 지키는데 앞장서야 할 기구"라며 "당연히 일본이 추진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해양투기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짚었다.


이날 오후 1시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는 환경운동연합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021년 4월 다수의 유엔 특별 보고관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심각하게 비판했으며 2022년 12월 미국 국립 해양 연구소 협회 역시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며 "지난 5월 핵전쟁 방지 의사회(IPPNW)에서도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성명을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외면하고 방사성 오염수 위험성을 은폐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가 진심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너나 마셔라"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정부는 오는 21~26일 5박6일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