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군산 소각 계획…주민들 “안전성 입증부터”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홈 > 정보마당 >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라돈 침대’ 군산 소각 계획…주민들 “안전성 입증부터”

관리자 0 792

4년 방치 560t 처리 반발

환경부 “주민과 협의 추진”

시민단체 “안전할 권리 무시”

‘라돈 침대’ 군산 소각 계획…주민들 “안전성 입증부터”

경향, 2022.12.5 

정부가 라돈 함유로 천연방사성제품 폐기물로 분류돼 4년째 쌓여 있던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전북 군산시 소룡동에 위치한 ‘환경부 지정폐기물 공공처리장’(공공소각장)에서 소각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은 소각계획을 중단하고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성 입증 대책부터 먼저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과 군산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등 4개 단체는 6일 공공소각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라돈침대 소각계획안을 보면 지난달 21일부터 라돈침대 폐기물 80t을 1차로 소각할 계획이었다”면서 “재를 보관할 매립장이 포화상태여서 현재는 소각계획이 멈춰진 상황이지만 언제 군산으로 이송될지 모르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전북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환경부는 1군 발암물질인 라돈이 함유된 대진 매트리스를 포함한 22개 업체 11만5000개의 매트리스(560t)를 공공소각장에서 처리할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환경부가 지역 주민과 협의해 소각을 추진했다고 하지만 군산시와 군산시민은 물론 전북도민에게 알리지 않아 국민의 안전할 권리가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라돈침대’ 사건은 2018년 처음 알려졌다. 국내 대표적인 침대회사인 대진이 음이온이 나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모나자이트’라는 방사성 광물을 일부러 침대 매트리스에 넣어 10여년 동안 7만여개를 판매해 12만여명의 소비자가 발암물질에 노출된 사건이었다.

대진의 매트리스는 라돈 함유사실이 밝혀진 뒤 회수돼 2018년 충남 당진시 당진항(평택·당진항 고대지구) 고철 야적장으로 밀반입됐다. 당진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생산자 책임원칙에 따라 대진 천안공장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환경부는 라돈침대를 처리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해 소각처리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냈고 지난해 세금을 들여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법까지 개정을 마쳤다.

환경부 관계자는 “소각에 따른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9월 이틀에 걸쳐 환경방사선감시기를 설치해 시범 소각을 진행한 결과 방사능 수치 영향은 없고, 작업자의 피폭량도 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소각장 주변 지역주민협의회와 7월부터 협의에 들어갔고, 소각이 문제가 없는 것을 주민에게 공유하고 설명했다”고 했다.

반면 환경·시민단체들은 대량의 방사능 제품을 소각하는 일은 초유의 일인 데다 소각 계획량의 2.5%를 시범 소각한 결과치로 방사능 농도를 판단하기가 어려워 안전성이 확보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018년 5월28일부터 두 달 동안 라돈침대 사용자 가운데 433명의 상담접수를 진행한 결과 유방암 9명, 갑상선암 5명, 위암 2명, 대장암 2명, 폐암 1명 등 다양한 암 환자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우리 단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라돈침대 방사능 매트리스의 소각처리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위험천만한 소각계획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전성이 입증될 수 있는 과정을 지역 주민과 단체들이 함께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