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는 4일 성명을 내고 “우리 가족을 죽인 살인기업에 우리 돈을 투자한 국민연금공단의 사회적 무책임 행태를 통탄한다”고 비판했다.


센터에 따르면 공단은 2020년 말 기준으로 옥시 영국 본사 레킷벤키저의 주식 3천656억원어치를 보유하고 있다. 2016년에는 1천500억원가량이었는데 4년 사이 2천100억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공단이 투자금액을 대폭 늘린 시기는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크게 논란이 되던 시기와 겹친다. 1995년 첫 피해자가 발생했지만 2011년 원인 미상의 폐 질환 증상을 보인 임산부 환자들이 대거 발생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했다. 곧 가습기살균제가 폐 섬유화를 유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가습기살균제 전담수사팀이 검찰 내 구성된 이래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가 개최됐고,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이 제정됐다.


센터 관계자는 “2016년에도 옥시에 투자한 점이 확인돼 비판받자 당시 공단은 ‘사회적 책임을 확대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고통 속에 있을 때 공단은 앞으로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번지르르한 말을 하면서 실제로는 살인기업에 돈을 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들이 낸 국민연금 중 일부가 옥시로 흘러 들어갔다고도 비판했다.


센터와 서울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 옥시사장의 소환수사를 촉구하고,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참사 피해자 중 가짜 피해자가 있을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한 현 옥시 홍보이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 9일에는 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를 항의방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