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8년5월5일 국제여성환경마라톤 대회에서 미세먼지 캠페인 > 성명서 및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마당

시민센터 | 조회 수 :21 | 댓글 :0 | 18-05-04 18:29

보도자료, 2018년5월5일 국제여성환경마라톤 대회에서 미세먼지 캠페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ef23d6e95c8378946778657fcf6b182a_1525426
 

환경보건시민센터 보도자료 2018년 5월4일자

 

기자회견 안내 

 

Spring Marathon, Dangerous! 

 

미세먼지속 봄철 마라톤 위험! 

5월5일 국제여성환경마라톤 현장캠페인 

 

미세먼지를 억지로 마시게 하는 봄철 마라톤대회를 

가을철로 연기해야 한다

 

       일시; 2018년 5월 5일 토 오후09시 40분

       장소; 서울시 상암동 월드컵공원 평화광장내 “국제여성환경마라톤” 경기 출발점 앞

       주최; 환경보건시민센터 

       참석자;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 및 일반시민

o   박용신 원장, 한의학박사 

o   황정화 변호사, 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 

o   조수자 공해피해자지원위원장, 

o   이성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국장 

       프로그램; 

λ   80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국제여성환경마라톤대회’에서 직접 참여하여 미세먼지속 마라톤 퍼포먼스, ‘마라톤 가을로’라는 문구를 가슴에 단 마라토너들이 방독면쓰고 달리다 숨차하며 쓰러지는 상황 연출,

λ  5월5일 오전 미세먼지 예보 “가끔 나쁨”… 

o   기자회견문 발표 

       문의; 이성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국장 (010-4719-7181) 

 

 

 

 

기자회견문 

 

Spring Marathon, Dangerous! 

 

지금도 조기사망의 원인인 미세먼지속에

많은 마라톤 대회가 열리고 있다.

 

미세먼지를 억지로 마시게 하는 봄철 마라톤대회를 

가을철로 연기해야 한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는 지난 4월 9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많이 나타나는 시기에 열리는 마라톤대회를 가을로 연기하라는 캠페인을 벌였다. 우리 단체의 주장은 간단하다. 시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식 행사를 외부 환경의 변화에 맞게 일정 변경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각종 대책이 필요하지만 일상적인 생활에서부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적게 하는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마라톤대회를 미세먼지가 적은 계절인 가을로 연기하기를 촉구하며 아울러 봄철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시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행사, 집회, 모임 등도 실내 위주로 바꾸거나 또는 가을철로 일정 변경하기를 촉구한다.

 

 매년 우리나라는 전국에서 보통 250여개의 대규모 마라톤대회가 개최되는데 이 중 2/3 정도가 3,4,5월에 집중적으로 열린다. 우리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나쁨 또는 아주나쁨일 때 열렸던 마라톤 행사를 조사하였다. 4월 7일에 미세먼지가 나쁨일 때 경주, 대전, 조치원에서, 4월 15일 미세먼지가 나쁨으로 농도가 100㎍/㎥이상까지 올라갔을 때는 대전, 장흥, 의령, 춘천, 울산, 단양, 양주, 광명, 수원에서 마라톤 행사가 열렸다. 더구나 4월 들어 가장 미세먼지가 나쁨이고 초미세먼지가 아주나쁨인 21일에는 서울시 마포, 종로, 여의도와 동두천, 용인, 여수 등에서 마찬가지로 미세먼지가 나쁨이고 초미세먼지가 아주나쁨인 28일에도 서울시 마포, 대전, 아산에서 열려 시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또 얼마전 초미세먼지가 아주나쁨인 5월 1일에도 잠실에서 마라톤 행사가 열렸다.

 

 이처럼 모든 마라톤 행사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나쁨이거나 아주나쁨일 때 마라톤 행사가 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마라톤행사는 적어도 1년 전에 기획되고 행사에 막대한 돈이 들기 때문에 쉽게 취소되지 못한다는 데 있다. 행사를 주최하는 입장에서 1년 후에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할 수 없으니 행사를 개최 날짜를 쉽게 조정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자신의 건강을 운에 맡기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직면한다. 

 

 건강을 위해서 달리는 행사를 미세먼지가 한해에서 특히 더 많은 시기에 열려야 하는가.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아래 그림 참조) 일년 중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6년과 2017년에 3,4,5월에 집중적으로 높았다. 올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작년인 2017년에 서울에서는 3월 20일, 5월 6일, 8일에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었고 경기도에서도 3월 12일, 18일, 20일, 4월 19일, 5월 2일에는 미세먼지주의보가 5월 6일에는 미세먼지경보가 발령되었다. 

 

 이처럼 평상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언제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될 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는 스포츠 행사를 연다면 오히려 시민들의 건강에 큰 위해를 가져올 것이다.

 

 이미 알려졌다시피 미세먼지는 인체에 유해한 복합적인 성분을 가진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입자로 구성된 대기 중 부유물질로 2013년 세계보건기구(WT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만큼 위험한 물질이다. 2014년 한 해 미세먼지로 인한 전 세계 조기 사망자가 700만명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초미세먼지는 기관지를 넘어 폐 속 깊숙이 침투하여 세포의 악성 돌연변이를 유발해 암을 일으키고 혈관을 타고 들어가 뇌질환, 치매,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평상시에도 위험한 물질이지만 특히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호흡량이 늘어나 체내로 들어오는 미세먼지의 양은 급격히 늘어난다. 이대택 국민대학교 교수의 '운동강도와 호흡환기량을 이용한 공기 오염물질 섭취량 추정모델 개발' 연구에서 운동강도에 따른 미세먼지 흡입량을 산출한 결과 성인 남성이 50㎍/㎥ 농도하에서 시속 5.5km/h(속보)로 1시간 동안 걸으면 120㎍을, 시속 9.5km/h 속도로 달리면 240㎍의 미세먼지를 들이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가 ‘보통’이라도 달리기를 할 경우 미세먼지 ‘경보’ 발령 수준인 300㎍/㎥ 농도하에서 흡입하는 108㎍보다 많은 양이다. 이 내용은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에 머물러 있어도 운동량에 따라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를 흡입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한 성인의 안정시 호흡환기량은 약 6ℓ/min이지만 시속 9.5km/h 속도로 달리면 약 80ℓ/min까지 증가하여 공기 중 미세먼지는 안정 시 보다 운동을 할 때 10배 이상 흡입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코로 숨을 쉴 때 보다 입으로 숨을 쉴 때 더 많은 미세먼지를 들이마시며 운동강도가 세지면 미세먼지가 큰 저항 없이 폐 속까지 들어갈 가능성도 더 크다.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각종 대책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일상적인 생활에서부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적게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다시 한번 우리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봄철에 개최되는 마라톤대회를 미세먼지가 적은 계절인 가을로 연기하기를 촉구하며 아울러 시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모든 행사, 집회, 모임 등도 실내에서 하거나 가을철로 일정변경 하기를 촉구한다.

 

2018.5.5

 

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 백도명 서울대교수, 황정화 변호사 

내용문의; 이성진 사무국장 010-4719-7181​ 

 

 

 

TAG •
  •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접속자집계

오늘
320
어제
522
최대
8,449
전체
819,264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환경지킴이 Copyright © 환경보건시민센터. All rights reserved.자전거카페 오후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