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구글코리아] 구글코리아 사장 리존청은 살인자다, 감옥으로 보내라
기자회견 현장사진은 아래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http://www.eco-health.org/bbs/board.php?bo_table=sub09_04&wr_id=32
환경보건시민센터 보도자료 2017년7월18일자
기자회견 안내
· 제목; 구글코리아 사장인 가습기살균제 살인자 존리를 감옥으로
· 일시; 2017년 7월19일 수요일 오후1시
· 장소; 구글코리아 앞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52 강남파이낸스 센터, 2호선 역삼역 2 번출구 앞)
· 주최;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 참가자; 피해자와 시민단체 회원
· 내용문의;
o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010-3458-7488),
o 김기태 미국뉴욕주변호사 (국제법률전문가협회 부회장, 010-5395-3943)
<기자회견문>
구글코리아 CEO 존리(John Lee)는 가습기살균제 살인자다
옥시rb사장때 어린이,산모 수천명이 죽고 다친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책임자다
살인자 존리를 감옥으로!
구글코리아는 존리를 해임하라!
Google Korea CEO, John LEE, is the culprit of the Humidifier Disinfectant Massacre.
Go to jail, John Lee
현 구글코리아의 사장 존리(미국국적, 한글이름 리존청)는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주범이자 살인자입니다. 그는 2005년6월1일부터 2010년5월10일까지 5년여동안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rb)의 대표이사를 지냈습니다. 이 기간 가장 많은 옥시싹싹 가습기당번이 판매되었고 피해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옥시싹싹 가습기당번 제품에 [아이에게도 안심]이라는 광고문구의 사용에 대해 옥시 내부에서 이의가 제기되었지만 존리는 계속 사용토록 했습니다.
2016년 5월 법원이 존리의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7월 검찰이 그를 불구속 기소했고 11월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초 법원은 1심 판결에서 그와 외국인 임원에 대한 수사미진을 이유로 죄를 묻지 않았습니다. 이에 검찰이 항소했고 이번주 금요일인 7월21일 항소심 판결이 나옵니다.
2016년 8월말 국회에서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존리는 증인으로 채택되었지만 나오지 않았습니다. 옥시rb의 다른 외국인증인들도 존리와 같이 청문회에 나오지 않아 국회와 피해자들을 우롱했습니다. 구글코리아 사장 존리는 가습기살균제 살인자입니다. 옥시rb사장 때 어린이,산모 수천명이 죽고 다친 참사의 책임자입니다. 리존청을 감옥으로 보내야 합니다. 항소심 재판부를 존리를 엄벌하고 법정구속해야 합니다. 구글코리아는 살인자 존리를 해임해야 합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특징 중 하나는 가장 많이 제품을 팔고 피해자도 가장 많은 옥시rb의 영국계 레킷벤키저, 삼성과 함께 가습기살균제 PB상품을 만들어 판 홈플러스의 영국계 테스코, 119가습기살균제를 만들어판 독일계 헨켈, 가습기살균제 세퓨의 원료를 공급한 덴마크의 케톡스, 알약제품인 아일랜드의 기업 등 최소 5개의 유럽계 다국적 기업들이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검찰의 수사미비로 이들 유럽계 다국적 기업의 어떤 외국인 임원들도 책임지지 않고 있고 법원의 단죄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존리와 같은 핵심 책임자들을 단죄하지 않는다면 한국은 다국적기업이 수많은 소비자를 죽게하고 다치게 했어도 아무런 죄값을 물지 않아도 되는 호갱이 되는 것입니다. 억울한 피해자들과 제2의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막기 위해 다국적기업의 책임자의 핵심인 옥시rb의 존리를 반드시 단죄해야 합니다.
수천 수만명의 영유아와 산모 등을 죽고 다치게하고도 책임지지 않는 파렴치한 다국적기업의 외국인사장을 단죄하지 않고 대한민국 IT산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인 구글코리아의 CEO로 놔두어서는 안됩니다.
2017년 7월19일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내용문의;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 (010-3458-7488)
<불룸버그통신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구글코리아 회사소개, 존리가 CEO라고 나와있다>
<사진, 2016년 9월 국회 가습기살균제국정조사위원회가 옥시rb 영국본사의 책임을 묻기위해 영국으로 출국하는 날, 피해자들과 시민단체들이 여의도 옥시rb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참여연대의 안진걸 사무처장이 존리를 비판하는 피켓을 들고 있습니다. 존리는 현재 구글코리아 CEO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