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조선TV] 영풍 주총장 앞에서 영풍석포제련소 고발 기자회견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홈 > 정보마당 >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디지털조선TV] 영풍 주총장 앞에서 영풍석포제련소 고발 기자회견

관리자 0 223

영풍 주총장 앞에서 영풍석포제련소 고발 기자회견


디지털조선TV 2024.3.20 

2023년 12월 노동자 4명 급성 비소 중독에 쓰러졌고 이중 1명 사망하는 참사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구성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영풍빌딩 별관 앞에서 (주)영풍 주주총회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디지틀조선TV

㈜영풍의 석포제련소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대주주 장 씨 일가 등의 책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20일 제73기 (주)영풍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논현동 별관 앞에서 환경단체들의 규탄 시위가 열렸다.

지난 12일 '죽음의 공장, 영풍석포제련소 문 닫아라! 장례 캠페인 기자회견'에 이어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동환경운동연합, 대구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영풍 공대위(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피해 공동대책위원회), 서울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낙동강네트워크가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노동자 살인기업, 낙동강과 백두대간 환경오염기업, 영풍석포제련소 문 닫아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2023년 12월 노동자 4명이 급성 비소 중독에 쓰러졌고 이중 1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고 3개월여 만인 3월 8일 임시직 노동자가 작업 중 또 사망했다"라며 "이 50대 초반의 노동자는 정규직은 물론 아니었고 하청업체 직원조차도 아니었다. 인력업체가 삼척에 사는 노동자를 석포제련소에 공급한 임시 일용직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계속 죽고 다치는 위험한 공장에서 숙련된 정규직 혹은 하청직 노동자들도 목숨을 잃는 현장에 임시 일용직 노동자를 투입해 목숨을 잃게 했던 것이라면 사람을 고의로 죽인 살인과 뭐가 다른가"라며 영풍을 강력 성토했다.

이들은 또 "'위험의 외주화'라는 말이 있는데 영풍석포제련소는 이를 철저히 실천해 정규직을 보호하고 위험 공장을 하청직과 일용 임시직에 맡기고 그들의 건강과 생명을 사지로 내몬다"라며 그 이유로 "이들 하청직과 임시직 노동자의 중독과 사망사고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에서 회사는 정규직의 경우보다 훨씬 자유롭게 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주주총회 안건에는 영풍석포제련소의 노동자 사망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안건은 전혀 없다"라며 "노동자의 생명과 환경오염을 담보로 벌어들인 이익잉여금을 어떻게 나눌지에 대한 돈잔치 안건과 2023년 12월 노동자 사망 참사로 입건 중인 석포제련소 공장장에 대한 이사 재선임 안건 등 이사와 감사선임 안건 그리고 이사들의 보수승인 안건 뿐"이라며 "이윤 배당 이전에 사회적 책임이 먼저가 아닐까?"라고 성토했다.

이어 "또하나 중요한 문제는 영풍의 실질 사주 장현진이 회장직에서 물러나 영풍 고문으로 있으면서 서류상 대표들에게 수렴청정하면서 영풍의 실질 경영권을 행사하는 일이다. 노동자 사망사고로 인한 '중대재해처벌법'의 법적 책임 또한 실질 사주에게 해당되지 않는다"라며 "모든 법적인 문제가 터지만 서류상 대표가 책임지면 되기 때문에 반세기 넘는 동안 영풍의 사회적 책임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던 것"이라 지적했다. 

참가자들은 "노동자의 생명을 빼앗고 생태계를 파괴한 대가로 벌어들인 피 묻은 돈으로 소위 주주 배당금이라는 돈잔치를 벌이는 영풍석포제련소의 민낯을 사회에 폭로한다"며 기자회견의 이유를 밝혔다.

현장에선 기자회견 도중에 한 참석자는 구호를 외치다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쓰러져 경찰과 구급차가 현장에 긴급 출동하는 상황도 이어졌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